
[이코노미세계] 2023년에는 원도심에 종합복지타운을 완공하고, 풍산멀티스포츠센터와 감일공공복합청사가 완공됩니다. 이에 더해 미사 제2노인복지관을 2024년까지 2025년에는 위례 복합체육시설과 감일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완공하기 위해 필요한 부지도 빠르게 매입하겠습니다.
교육·보육은 ’아이는 행복하고 부모는 키우기 좋은 환경‘으로 개선합니다.
2022년 하남시는 이미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아이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과 의지를 인정받아 조선일보가 주최한 ‘2022 아이가 행복입니다 어워즈’에서 하남시는 아동·보육분야 대상을 받았습니다.
이런 성과를 기반으로 2023년에는 아이, 학생, 부모, 조부모가 모두 만족하는 보육·교육환경을 구축합니다.
아이와 학생들도 우리 시의 고객입니다. 소중하게 지켜야 할 아이와 학생들을 위해 2023년 24개 학교에 학교보안관이 배치되고, 2개 초등학교에 ‘하남형 스쿨존’ 이 조성됩니다.
부모들은 보육과 교육정책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수혜자입니다. 보육 지원 혜택을 확대해 부모급여는 30만원에서 70만원으로, 출산장려금은 기존에 30만원 지급하던 것을, 이제는 첫째부터 50만원을 지급합니다. 어린이집 영유아반에도 월 10만원씩 운영비를 지급해 아이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어린이집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생들은 고품질 학습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합니다. 취임 직후 만든 과밀학급 T/F를 중심으로 교육청에 용역비를 지원받아 (가칭)한홀중을 2025년 개교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고, 국내 유명대학이나 기업을 직접 견학하며 꿈을 키울 수 있는 진로진학체험도 본격적으로 운영할 것입니다.
문화는 ‘고단한 일상에서 벗어날 수 있는 문화 쉼터 구축’이 핵심입니다.
생활 속에서 편하게 버스킹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공연문화 중심 문화의 거리’를 권역별로 조성하는 한편, 미사호수공원을 석촌호수처럼 하남시의 문화 랜드마크로 만들어 시민들이 즐거운 체험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문화를 즐기며 걱정과 고민을 덜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시민들이 원하는 정책을 빠르고 적기에 제공하는 ‘시민이 만족하는 정책서비스’ 2023년 하남시가 지킬 두 번째 서비스 헌장입니다.
세 번째로 ‘모든 시민이 계속 살고 싶은 미래의 서비스’를 약속합니다.
‘K-스타월드’ 는 이행과제를 하나씩 해결하고 있습니다. 2022년은 국무총리, 국토부장관 등 주요 인사를 만나고 국회 토론회를 통해 K-스타월드의 공감대를 형성했다면, 2023년에는 이를 토대로 지원받는 용역비 3억원을 바탕으로 K- 스타월드를 성공적으로 완성하는 과제를 도출할 것입니다.
‘하남 지하철 5철’은 본격적으로 현실화됩니다. 그동안 국토부와 대광위를 다니며 하남시에 필요한 과제를 건의한 노력을 바탕으로, 2023년에 완료되는 9호선 기본계획 수립용역과 2023년부터 경기도에서 시작할 3호선 기본계획에, 하남-강동 구간 조기착공안과 3호선 (가칭)신덕풍역 설치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중앙부처와 경기도의 용역에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안과 GTX 유치를 검토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 ‘하남 지하철 5철’을 현실로 만드는 2023년을 만들겠습니다.
‘교산신도시 개발’은 합리적으로 추진됩니다. 원주민과 이전대상 기업들이 원하는 권리를 최대한 보상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사업시행자가 개발이익을 재투자해 입주자들이 만족하는 환경을 사전에 조성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개발 추진 시, 2023년 새롭게 신설되는 청년일자리과와 청년시장이 함께 협업해 청년들의 미래와 구직을 책임지는 미래 자족도시를 만드는 방향성도 만들겠습니다.
‘캠프콜번’은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과정을 벗어납니다. 그동안 답답했던 과정을 벗어나기 위해 우리 시는 국방부와 12월 13일에 MOU를 맺었습니다. 이번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국방부 부지를 적기에 매입해 우리 시의 미래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개발사업을 빠르게 추진하겠습니다.
모든 시민들이 생활과 일자리 걱정 없이 ‘살고 싶은 미래를 만드는 서비스 전략’ 2023년 하남시가 약속할 세 번째 서비스 헌장입니다.
존경하는 하남시민 여러분!
2023년은 혁신이라는 가치로, 과거를 일소하고 현재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는 결과를 만드는 해가 될 것입니다.
시민에게 약속하는 3가지 서비스 헌장 ‘시민 중심 소통서비스, 시민 만족 정책서비스, 시민이 살고 싶은 미래 서비스 전략’을 바탕으로 최고의 고객인 시민들에게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매일 자신을 새롭게 하라, 마음이 새롭지 않고서는 어떤 것도 이룰 수 없다.” 는 속담처럼 매일 아침 일어나 새로운 마음으로 매일같이 시민을 마주하며 하남시가 마주하고 있는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2023년 하남시는 시민들에게 혁신행정과 최고의 서비스로 감동을 주는 도시로 다가가겠습니다. 시민 모두 아낌없는 응원과 함께 긴장을 늦추지 않도록 계속 조언해주시길 바랍니다.
한 해 동안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2023년이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이코노미세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